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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기류의 발생 이유와 미치는 영향

제트기류(Jet stream)는 지구를 포함한 몇몇 행성의 대류권이나 대기권의 위쪽 부분의, 지구 표면으로부터 약 5마일에서 7마일 위쯤의 성층권에 위치한 강한 바람을 의미합니다. 주요한 제트기류는 대류권 계면 주위의 고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지구 상에 존재하는 제트기류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불어가며, 경로는 대체로 구불구불하며 서쪽에서 동쪽으로 불어 가는 게 일반적입니다. 이는 빠르고 좁은 공기의 흐름으로 나타나며 편서풍대에서는 풍속이 30m/s 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대류권에 미치는 영향도 어마어마합니다. 그리고 제트 기류는 두 개 이상의 부분으로 시작되거나, 멈추거나, 나뉠 수 있으며, 하나로 합쳐질 수도 있고, 대부분의 제트기류와는 반대로 흐를 수도 있습니다.

 

제트기류의 흐름

우선 제트기류는 어떻게 움직일까요?

제트기류는 하늘 높은 곳에서 높게 흐르며 그 부근에서 바람과 기압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것은 고기압과 저기압의 영역과 같이 지표면 가까이에 있는 것들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우리가 보는 날씨를 형성하는 데에 영향을 줍니다. 때로는 빠르게 움직이는 강물처럼 제트기류의 움직임이 매우 직선적이고 부드러운 경우도 있으며 강의 굽이굽이처럼 구부러진 움직임을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트기류는 저기압 영역의 강도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진공청소기와 같은 역할을 해서 위에서 공기를 빨아들이고 더 강렬하게 만들어 압력계를 낮추는 역할도 가능합니다. 기압이 낮을수록 일반적으로 바람이 더 강해지고 결과가 더 폭풍우가 몰아치게 됩니다. 반면에, 더 느리고 더 비틀린 제트기류는 일반적으로 폭풍우가 덜 몰아치게 되고, 가벼운 바람과 건조한 하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트기류의 원인과 영향

그렇다면 이 제트기류의 원인과 영향은 무엇일까요?

지구는 두 개의 반구로 나뉘고, 공기는 적도에서 극지방으로 열과 에너지를 퍼트리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대기의 가장 낮은 부분인 대류권 내에서 각 반구에 있는 세 개의 큰 그룹이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을 돕습니다. 따라서, 제트기류는 주로 열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계절 또한 제트기류의 위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겨울에는 적도와 극지방의 온도차가 더 크기 때문에 제트기류가 더 강하게 흐릅니다. 이것이 우리가 더 습한 날씨를 보는 이유입니다. 기온 차가 작은 여름에는 그 반대입니다. 제트기류가 끝나면 더 차분하고 건조한 날씨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트기류는 특히 비행과 관련된 부분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기상학자들은 제트기류의 예상 위치와 높이, 강도, 그리고 제트기류와 관련된 난기류를 상세히 확인하고 설명합니다. 제트기류의 위치와 높이는 변경되지만, 기본적으로 대서양 횡단 항공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이동합니다. 제트 기류의 흐름을 따라 비행한다면 더 빠르고 연료를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일찍 도착하면 결국 빙글빙글 돌면서 착륙을 기다리게 됩니다. 제트기류가 약하면 지연이 발생할 수 있고, 흐름에 역행하는 비행이라면 연료비가 많이 들고 늦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 계획에는 상당한 기술이 필요하며, 제트기류를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트기류 또한 바람이 속도를 바꾸거나 기류가 직선적이지 않을 때 바람이 다소 울퉁불퉁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강의 흐름의 변화처럼 공기를 약간 휘젓게 하기 때문에 난기류는 항공 여행의 또 다른, 종종 반갑지 않은 부분 중 하나입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차가운 공기가 있는 제트 기류의 측면을 비행하는 것은 항공기의 엔진을 작동시키고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연소시킬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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